'2010/03'에 해당되는 글 3

  1. 2010.03.03 디지털펀! 재미가 가치를 창조한다
  2. 2010.03.02 2010.2.2 AM12:31
  3. 2010.03.01 괴짜심리학-리처드 와이즈먼
재미란 유희 충동에 의해서 놀이를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심리 에너지.
유머 감각이 풍부한 직원이 업무 능력도 우수하고,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조직 문화 형성, 고객 서비스에 기여한다..
힘든 상황일수록 몇 마디 유머가 큰 힘을 발휘한다.
사람들은 잡생각을 버리고 오로지 지금 하는 행위에 몰입하여 자신의 목표를 이룸으로써 과거보다 발전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재미'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어떤 활동에 완전히 몰입했느냐는 그 활동이 재미가 있었는지 없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재미를 얻기 위해서는 특정한 질서가 강요되지 않는 자유로우면서도 적정하게 활성화된 의식 상태가 필요하다. 특정한 목표에 집중하지 않고 자유롭고 즉흥적으로 반응할 수 있어야 보다 쉽게 재미를 얻을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같은 곳에 여행을 갔다고 해도 오직 사진을 찍겠다는 생각으로 다니면 보지 못하고 지나칠 많은 것들을 자유로운 의식 상태에서는 쉽게 받아들이고 느낄 수 있다.
재미를 얻는 경험을 하기 위해서는 목표보다는 활동 그 자체를 즐기며 정해진 질서 없이 자유로운 의식 상태여야 하며, 적정하게 각성되어 외부 자극에 반응할 수 있고 흥겨움을 느끼는 상태여야 한다.
재미있는 경험의 외적구성요소로는 상상력 자극,신뢰감 형성,이해,공감대 형성, 생생함.

장기적인 목표 위주가 아니라 달성과 측정이 용이한 작은 목표들을 연결하는 것이 재미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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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2.2 AM12:31

일기 2010. 3. 2. 11:02


굳이 내 길이 어딘지 알려고 애쓰지 않아도
나에게 지금 당면한 문제들, 현재에 충실한다면,
언젠가는 갑자기 길이 보일 때가 나타날 것이다.
초조해 할 거 없고 두려워 할 것 없다.
난 잘 해낼 것이고, 언제든지 길은 있다.

2010.2.2 AM12:31 일기장 한켠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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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의 가장 뚜렷한 징표는 목소리와 (무의식적으로 선택하는) 단어 속에서 나타난다.
눈 주위에 잡히는 주름으로 평생 성공과 행복을 예측할 수 있다.

우리의 생각과 느낌은 우리의 인식 너머에 있는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다. 우리의 이름은 우리의 자존심과 직업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어떤 문장을 읽느냐에 따라 우리의 행동과 기억략이 영향을 받는다. 가벼운 미소나 미묘한 신체 접촉으로 팁의 액수가 달라진다. 가게에 어떤 음악을 틀어놓느냐에 따라 우리의 지출도 달라진다.

'남자는 키가 클수록 여자에게 접근할 기회가 많다.'
키가 작은 사람들 가운데에는 작은
키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발전시키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키가 지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지위가 키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외모가 뛰어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일자리를 얻을 가능성이 훨씬 높고, 똑같은 능력을 지닌 동료들보다 더 많은 월급을 받는다.

비록 인식하지는 못했지만 영화에 묘사된 인물 유형이 머릿속으로 스며들어 타인을 바라보는 방식에 영향을 미쳤던 것이다... 비슷한 경향을 보이는 수천 편의 텔레비전 프로그램, 광고,영화를 평생 본다면 어떤 효과가 나타날지 쉽게 상상할 수 있다.

낮은 데 매달린 튼튼한 나무다리를 건널 때보다는 높은 데 매달린 흔들다리를 건널 때 심장박동이 빨라질 것이다. 흔들다리를 건너던 남자들은 여성 실험자다 다가갔을 때 무의식적으로 빨라진 심장박동을 다리 탓이 아닌 여자 탓으로 돌렸다. 그 결과 그들의 몸이 두뇌를 속여 그녀를 매력적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일부 학자들은 누군가와 사랑에 빠지고 싶다면 뉴에이지 음악을 듣지 말고, 시골길을 산책하지 말고, 풍경 소리 따위에 귀 기울이지 말라고 한다. 대신 록 콘서트장에 가거나 롤러코스터를 타거나 공포영화를 봄으로써 사랑을 성사시킬 가능성이 커진다.

영화 이야기 할 때보다 여행과 관련된 대화를 하라.

실제로는 여자들이 남자들보다 훨씬 빨리 겉모습만 보고 결정을 내렸다.

함께 유쾌하게 웃으며 실험을 진행했던 사람들이 상대에게 훨씬 더 친밀감으 느꼈고, 상대를 더 매력적으로 생각했다.
재미있는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사람들은 서로에게 친밀감과 매력을 느꼈다.

농담이 사람들의 자신감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농담에 등장하는 고정관념이 현실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우리는 가장 큰 걱정거리를 농담으로 승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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