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TP형

- 2010. 2. 20. 08:53

성격이란 인간의 사고, 느낌, 행동을 특징 지우는 개인의 능력, 흥미, 태도, 기질 등의 복합체를 말합니다. 또한 성격 형성은 선천적, 후천적 요소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되어 비교적 일괄적으로 한 개인을 특징 지우는 독특한 심리적, 사회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지요.

성격 요인은 직업생활에 있어 적응 가능성의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자신의 전공, 직업 등을 자신의 성격유형에 맞게 선택하면 직업환경에 보다 적극적으로 적응할 수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성격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님의 MBTI 성격유형을 생각해 보셨다니, 자신의 성격을 잘 이해하여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해 나간다면 보다 원만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전공이나 직업을 선택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ISTP형으로 생각되신다니, 잘 읽어보고 자신에게 맞는 직업이나 전공을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I(Introversion)S(Sensing)T(Thinking)P(Perceiving형)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조용하고, 과묵하고, 절제된 호기심으로 인생을 관찰하며, 상황을 파악하는 민감성과 도구를 다루는 뛰어난 능력이 있는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이들을 대표할 수 있는 표현들에는 "객관적인, 편의적인, 실제적인, 현실적인, 사실적인, 응용적인, 독립적인, 모험적인, 자발적인, 융통성 있는, 자기결정에 의한" 등이 있지요.

ISTP형은 조용하고, 말이 없으며, 논리적이고, 분석적이고, 객관적으로 인생을 관찰하는 형입니다. 사실적인 정보를 조직하기 좋아하는 반면 일과 관계되지 않는 이상 어떤 상황이나 사람들 일에 직접 뛰어들지 않는 경향이 있지요. 필요이상으로 자신을 개방하지 않으며, 가까운 친구들 외에는 대체로 사람들과 사귀지 않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에 있어 매우 적응력이 강하지요. 이 유형의 특징 중의 하나는 "노력을 절약"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들이 만약 어떤 상황에서 얼마나 많이 노력이 필요한가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면 노력을 낭비함 없이 요구하는 것을 정확히 해낼 것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지나치게 편의적, 노력 절약적 경향이 있어 충분한 성과를 얻지 못할 경우가 있습니다.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객관적으로 비판하고, 뚜렷한 사실에 기초를 둔 객관적 추론을 제외한 어떤 것에 의해서도 확신을 가지지 않습니다. 열정적이지만 조용하고 호기심이 많으며, 사람을 사귈 때 친한 친구들을 제외하고는 수줍어 한답니다. 이들은 외부상황을 잊을 만큼 자신들의 관심거리에 종종 깊이 몰두하게 되지요.

사실적 자료를 정리, 조직하길 좋아하고, 기계를 만지거나 인과 관계나 객관적인 원리에 관심이 많으므로 과학분야, 기계계통, 엔지니어링 분야에 뛰어납니다. 기계나 기술분야에 흥미가 없는 ISTP형이라면 그 대신 비 조직화된 사실들을 조직화하는 능력과 민첩하게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이 많으므로 법률, 경제, 마켓팅, 판매, 통계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하지요.

ISTP형의 사람들은 비록 자신들이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어떤 주제에 대해서 꽤 많은 말을 할 수 있어도, 조용하며 표현을 억제하는 편이지요. 이들은 손재주가 뛰어나고 스포츠와 야외에서 노는 것과 같이 감각에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일들을 좋아하구요. 또한 이들은 현실감각이 뛰어나고 임기응변력이 풍부합니다.

ISTP형은 충동적이고 자기 본위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규칙이나 법칙에 얽매이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러므로 행동이 자유로운 자신의 일을 하길 원합니다. 이 유형은 충동에 따라 행동하며 마음이 내키지 않으면 언제라도 일자리를 박차고 나옵니다.

이들은 겁이 없으며 모험심이 강해 자주 다치기도 하지요. 이들은 어떤 기회, 승부, 운명에 대해 시험해 보길 좋아하지요. 자극거리를 항상 찾아 다니며 일상적인 자기의 일을 할 때는 지겨워 합니다.

ISTP형은 도구를 사용하는 직종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 조종하는 일 등을 믿기 어려울 정도로 정밀하게 작동하는 사람을 보면 거의 틀림없이 ISTP유형입니다. 사실 이들은 '도구사용의 대가'라고 불러야 하지요. 이들이 특히 매력을 느끼는 도구는 병기입니다. 그래서 이 유형에는 군인, 제독, 경관 또는 첩보요원 등이 많은 편입니다.

ISTP형이 조직에 기여하는 장점으로, 이들은 조직을 관찰하여 그 조직이 실제로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알 수 있으며 고장이나 과실이 어디에서 일어났는가를 찾아낼 수 있고, 교정방법을 매우 신속하게 찾아낼 수 있지요. 이 유형의 지도자 밑에서는 변화가 쉽게 일어나는 데 왜냐하면 그는 새로운 상황에 쉽게 적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유형은 변화를 반기며 변화를 찾지요. 지도자로서 이 유형은 다른 유형보다 조직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잘 알고 있지요. 왜냐하면 이들에게는 환경에 대한 날카로운 관찰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유형의 지도자는 문제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조직과 싸우지 않고 조직 내에 존재하고 그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것을 활용합니다. 이들은 변화될 수 없는 것을 변화시키려고 쓸데없이 고민하는 데 자신의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아요. 그들에게 있어서 변화될 수 있는 것들(인적인 것, 절차들, 정책들)은 모두 위기시에 협상 가능한 것이기 때문이지요.

반면 단점으로는, 이론에 신경 쓰는 것을 싫어할 수 있으며, 추상화 시키는 것을 참지 못합니다. 친숙치 않은 것을 싫어해서 자신이 일으키지 않은 변화에는 부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지요. 또는 이 유형은 자신이 당면한 순간을 충분히 살기 때문에 과거에 한 약속이나 결정들을 잘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현재의 요구가 다른 어떤 것보다도 우선하지요. 이러한 신념 때문에 이들은 동료나 부하 직원들에게 다소 예측 불가능하게 보입니다.

또한 이 유형이 주의하고 개발해야 할 점으로는, 계획을 세우고 바라던 결과성취에 필요한 노력을 경주하며, 인내심을 함양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정하기 전에 모든 측면을 숙고하고 고려할 시간 여유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지나치게 편의적, 노력 절약적 경향이 있으므로, 열성과 적극성을 키워야 합니다. 느낌이나 감정, 타인에 대한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기 어려워 할 때가 많아요. 그러므로 자신의 마음 속에 있는 느낌이나 생각, 정보, 계획을 개방하고 타인과 나누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님, 지금까지 ISTP형의 성격 유형과 일 처리 방식이나 직업태도, 그리고 적합한 직업, 주의하고 개발할 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성격을 잘 이해한 후 이에 알맞은 직업이나 적성을 선택하길 바랍니다.
내용출처 : 한국 청소년 상담원
,